[세계뉴스통신/파리=이은영 기자] GE 리뉴어블 에너지(GE Renewable Energy)의 사업 부문인 그리드 솔루션(Grid Solutions) 부문(뉴욕증권거래소: GE)이 스코틀랜드 파이프(Fife) 해안에서 12마일 거리에 있는 니아트 나 구이테(Neart na Gaoithe, NnG) 해상 풍력발전 단지를 위해 육상 및 해상 풍력발전 변전소를 건설하는 수백만달러 규모의 설계, 공급, 시공 및 시운전 프로젝트를 수주했다.

이 해상 풍력발전 단지 프로젝트는 EDF 리뉴어블(EDF Renewables)과ESB가 공동 소유하고 있다. EDF 리뉴어블은 영국의 선도적 재생 에너지 회사 중 하나이며 ESB는 영국에서 안정적으로 성장하면서 아일랜드 전역의 전력 시장에서 사업을 운영하고 있는 아일랜드 에너지 회사이다. GE는 기초공사와 토목공사를 포함하여 단지 내에 있는 모든 인프라를 턴키 방식으로 인도하는 책임을 지고 있다. NnG 단지는 2023년에 본격 가동될 것으로 예상된다.

풍력 발전은 스코틀랜드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재생 에너지 기술이다. 일부 사람들은 이 나라가 ‘풍력 에너지 혁명’ 과정에 있다고 말하고 있다. 웨더 에너지(Weather Energy)에 따르면 2019년 1월에서 6월 사이에 풍력 터빈이 영국 내 전체 전기 수요의 거의 두 배에 가까운 447만가구에 공급하기에 충분한 전기를 제공한 것으로 나타났다.

니아트 나 구이테(Neart na Gaoithe)(직역하면 '바람의 위력[Strength of the Wind]'이라는 뜻임) 단지는 스코틀랜드와 영국 정부가 정한 탄소배출 저감 목표를 달성하는데 주요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400/220kV 용량의 육상 풍력발전 변전소는 녹지 사이트에 건설될 예정이다. NnG단지가 가동되면 매년 40만톤의 이산화탄소(CO2) 배출을 상쇄하고 스코틀랜드의 37만5000여 가구에 충분한 전기를 공급하게 될 것이다.

게르하르트 세이링(Gerhard Seyrling) GE 그리드 솔루션(Grid Solutions) 부문 유럽, 러시아 및 독립국가연합(CIS) 사장 겸 최고경영자(CEO)는 “GE의 그리드 솔루션 부문이 컨소시엄 협업업체들과 협조하여 육상 및 해상 풍력발전 단지 포트폴리오를 확대함으로써 주주들을 지원할 뿐만 아니라 영국에서 저탄소 전력을 발전할 수 있게 하여 매우 자랑스럽다”고 말했다.

GE는 컨소시엄을 통해 네덜란드의 HSM오프쇼어(HSM Offshore BV) 및 IV원(IV-One)과 협업한다. HSM은 IV원이 설계한 해상 상부 구조물을 제공하며, 그 위에 GE의 220kV 및 66kV 변전시설이 설치될 예정이다.

이 프로젝트의 육상 및 해상 변전소 장비는 변압기 4개, 리액터 4개, 정지형 무효전력 보상장치(STATCOM), 전력 품질 구성품, 가스절연 개폐 장치 - 전압 66kV, 220kV 및 400kV용- 보호 및 제어, SCADA(집중 원격감시 제어), 통신 시스템 등으로 구성된다. 이 솔루션은 450메가와트(MW) 저탄소 에너지를 스코틀랜드의 배전망과 연결할 수 있게 한다.

저작권자 © 세계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