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바가 서버와 무선 진공청소기에 사용되는 고속 팬용 새로운 3상 모터 제어용 프리-드라이버 IC TC78B009FTG를 출시했다 ⓒ세계뉴스통신
▲도시바가 서버와 무선 진공청소기에 사용되는 고속 팬용 새로운 3상 모터 제어용 프리-드라이버 IC TC78B009FTG를 출시했다 ⓒ세계뉴스통신

[세계뉴스통신/도쿄=이은영 기자] 도시바 일렉트로닉 디바이스 앤 스토리지 코퍼레이션(Toshiba Electronic Devices & Storage Corporation, 이하 '도시바')이 홀 센서(Hall sensor)가 필요 없는 3상 브러시리스 모터 제어용 프리-드라이버 IC 'TC78B009FTG'를 발표했다. 서버, 송풍기, 무선 진공청소기, 로봇 진공청소기 등에 사용하는 고속 팬을 포함한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한 제품이다. 4일 양산·출하에 돌입한다.

최근 서버의 용량과 성능이 발전하면서 장비에서 발생하는 과도한 열을 식힐 수 있는 고속·대형 팬에 대한 수요가 늘고 있다. 송풍기, 진공청소기, 펌프도 고속 추진기로 작동하는데 마찬가지로 팬이 필요하다. 결과적으로 팬 드라이버 IC는 외부 FET를 구동해 더 많은 전력을 전달할 수 있어야 한다.

센서 없이 브러시리스 모터를 제어하는 TC78B009FTG는 외부 FET를 구동한다. FET의 게이트 구동 전류를 제어하기 때문에 다양한 FET를 사용할 수 있다. 폐회로 속도도 제어해 전력 변동이나 부하 변동이 심한 상황에서 모터 회전 속도를 균일하게 유지한다. 선탑재된 비휘발성 메모리(NVM)와 TC78B009FTG가 속도 프로필을 정확히 세팅하기 때문에 외부 MCU로 폐회로 속도를 제어할 필요가 없다.

저작권자 © 세계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