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뉴스통신/전주=고업수 기자] 전주시가 시설물 노후화로 유지관리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시민들의 주거복지를 향상시키기 위한 환경개선을 도와준다.
 
 시는 다음 달부터 총 30억2300만 원을 투입해 노후·소규모 공동주택 관리비용 지원과 저소득층 노후주택 개보수사업, 해피하우스 사업 등 노후주택 환경개선 지원사업들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22일 밝혔다.

 주요사업은 △노후 공동주택 공용시설물의 유지·보수와 경비원 등 근로자를 위한 휴게시설 설치 및 근무환경 개선을 지원하는 ‘노후·소규모 공동주택 관리비용 지원 사업 및 지역밀착형 주민제안사업’ △지붕개량, 도배·장판·창호 및 보일러 등을 교체해주는 ‘저소득층 노후주택 개보수사업’ △주택 내부 전기·위생설비 등 간단한 집수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해피하우스 사업’ 등이다.

 먼저 시는 올해 총 6억3900만 원을 투입해 45개 단지를 대상으로 ‘노후·소규모 공동주택 관리비용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준공 후 20년 이상 지난 20세대 이상 노후 공동주택은 단지별 공용시설물 유지보수를 위한 사업비의 70% 이하로 최대 3000만 원까지, 4~19세대의 소규모 공동주택은 사업비의 80% 이내에서 최고 2000만 원까지 지원된다. 또, 경비원 등 근로자를 위한 휴게시설 설치는 자부담 없이 최대 3000만 원, 근로자 휴게시설 환경개선의 경우 최대 500만 원까지 지원 받을 수 있다.

 시는 지원사업을 신청한 공동주택 단지를 대상으로 ‘노후·소규모 공동주택 관리비용지원 심사위원회’를 열어 지원 대상 단지를 최종 선정할 예정이다. 선정된 공동주택단지에서는 연말까지 옥상 방수, 외벽 도색, 단지 내부 도로 및 주차장 포장 등 공용시설물의 유지보수 공사와 근로자의 근로환경 개선을 위한 휴게시설 설치 및 환경개선 사업이 시행된다.

 2022년 전라북도 지역밀착형 주민제안 공모에 선정된 10년 이상 공동주택 62개 단지에는 단지별 최대 3000만 원까지 총 16억300만 원이 투입돼 주민 편익 증진을 위한 공용시설물 유지보수와 환경개선 사업이 이뤄질 예정이다.

 이와 함께 시는 올해 총 5억 원을 투입해 저소득층 가구의 열악한 주거환경 개선을 위해 지붕·창호 공사, 도배·장판 교체 등 주택 전반에 걸친 개보수를 지원하는 ‘저소득층 노후주택 개보수 사업’도 추진한다.

 사업 대상은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계층, 장애인 등 기준 중위소득 50% 이내 저소득층 100여 가구로, 가구당 최대 500만 원까지 지원된다.

 시는 원활한 사업 추진을 위해 현재 전문인력 11명(지붕 1명, 창호 1명, 건축설비 4명, 도배·장판 7명)을 기간제 근로자로 공개 채용했다. 시는 오는 10월까지 저소득계층의 노후주택 개보수와 함께 고효율 창호·보일러·조명(LED) 등 시설물 교체를 통한 에너지비용 절감도 지원할 방침이다.

 끝으로 시는 단독·다세대·연립주택의 관리사무소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해피하우스 사업’에도 올해 총 2억8100만원을 투입해 한층 강화된 서비스를 제공키로 했다.

 기준 중위소득 60% 이하 가구, 고령자, 장애인 등 주거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주택 내부 콘센트·스위치·등기구·수도꼭지·경첩 등과 같은 생활시설물과 부속품의 일상적인 점검·보수를 기존 32개 품목에서 올해 35개 품목으로 확대 지원할 계획이다. 동시에 간단한 보수는 주민들이 직접 수행할 수 있도록 돕는 집수리 실습 교육, 무료 공구 대여 서비스, 공공건축가 무료 건축 상담 등을 병행 추진한다.

 배희곤 전주시 생태도시국장은 “공동주택에 거주하는 가구가 많아짐에 따라  노후 공동주택 관리비용 지원사업에 대한 관심과 만족도가 높고, 실질적인 주거비 경감에도 도움이 되고 있어 시민들의 호응이 높은 편”이라면서 “주거분야는 우리 삶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만큼 노후주택 개보수, 해피하우스  등 주거환경 개선사업과 집수리 봉사단체, 주거복지센터 등 민간 자원을 연계하여 더 많은 시민들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도록 사각지대 발굴과 촘촘한 주거지원망 구축에도 더욱 힘쓰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세계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